멕시코가 독일 공급자에게 흥미로운 이유

멕시코가 하노버 박람회 2018의 파트너 국가로 선정된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수출 통계를 보면 독일 기업이 멕시코에서 장사를 잘 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사례도 있다.

슈테파네 이타세(Stéphane Itasse)

포크리프트와 같이 전문화된 지게차에 대한 수요가 지난 몇 년간 멕시코에서도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멕시코의 인증 Continental 파트너인 멕시코 딜러 Master-Lift는 멕시코시티 인근의 톨루카 밸리에서 가장 강력한 소매점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았다.

수도의 관문 앞에 위치한 강력한 산업지대

„톨루카 밸리는 도심지역에서 인구밀도가 매우 높은 산업지대이며 상업지역입니다. 현재 Robert Bosch Mexiko, Johnson and Son, Federal Express와 같은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이 곳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습니다.“(세자르 호조, Master-Lift 총괄 이사) Master-Lift는 13년 전부터 이곳에서 대체 부품을 판매하면서 멀티 브랜드딜러가 되었다. „우리가 Continental 판매권을 독점적으로 획득하면서 잠시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세자르 호조) 이때부터 이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였고, 제품과 서비스 라인을 확장하였다. 타이어 사업이 전체의 30%를 차지하였고, 대체 부품, 부속품, 안전 장비, 서비스, 포크리프트 대여가 나머지를 부분을 차지하였다.

Continental은 멕시코에서 24,000명 이상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 중요한 고용주이다. 하지만 멕시코 기업들만 장사를 잘 하는 것이 아니며, 독일의 수출업체도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프레스 제조업체 Schuler가 보여준 바와 같이 톨루카 밸리를 포함한 수도 인근지역만 흥미로운 것이 아니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인 martinrea도 실라오 공장 프레스 라인에 블랭크 로더와 크로스바 로봇 4.0을 설치하여 생산 시스템의 유연성을 확대하였다. 자동차 분야에서도 멕시코는 강대국이다. Martinrea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Martinrea에 따르면 블랭크 로더는 외부 스킨 부품에 적합하고, 클리닝 시스템과 윤활 시스템이 높은 구성품 품질을 가능하게 한다. Schuler의 새로운 광학라인 스캔 카메라가 첫 번째 프레스에 로더가 로딩되기 전에 블랭크의 위치를 감지하고 크로스바 로봇이 위치를 교정한다.

세계적 수준의 실라오 공장 프레스 자동화

수년 전부터 Continental과 Master-Lift는 멕시코에서 협력하고 있다.

크로스바 로봇 4.0은 실라오 공장에서 Martinrea 프레스 라인의 핵심부를 형성하고 있다. 이 로봇은 첫 번째 프레스 단계에서 다음 프레스 단계로 부품을 운반하고 공구에 따라 부품을 배치한다. 특히 여러 가지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이러한 유연성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크로스바 로봇은 이동 레일에 조립되어 있고, 이를 통해 프레스 단계들 사이에서 간격이 최대 12m가 넘는다. 다소 오래된 라인에서는 그 간격이 더욱 크다. 안착 스테이션과 회전 스테이션 자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크로스바 로봇은 언로딩 피더와 로딩 피더를 대체하고 프레스 갭의 정렬 스테이션도 대체하고 있다. 프레스 갭의 정비 작업을 위한 자리가 커지고 툴링 개수는 갭 당 세 개에서 하나로 줄어들고 생산성이 높아진다. 크로스바 로봇은 6축 산업용 로봇을 기반으로 하며, Schuler 엔지니어들이 로봇 암의 손과 수평 방향 드라이브, 이 두 축을 추가로 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여유 공간, 유연성, 산출량이 높아졌다. 툴링을 포함하여 최대 부하 용량은 90kg이다. 에너지 회수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이전 모델 3.0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50% 정도 높아졌다. Schuler는 블랭크 로더와 크로스바 로봇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공구를 교체하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이 시스템은 완전 자동으로 2분 이내에 공구를 교체할 수 있다.

이 새로운 크로스바 로봇은 프로세스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더스트리 4.0를 대비하였다. 크로스바 로봇은 지능적 네트워킹으로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오류를 피드백하는 분석 툴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