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er Motion Meeting 2018

연례행사인 Motion Meeting에서 United Grinding의 원통연마회사가 긍정적인 실적을 보였다. Studer, Schaudt, Mikrosa로 이루어진 트로이카가 사업과 제품범위를 경쟁력있게 만드는 혁신과 전술을 제시하였다. Studer, Schaudt, Mikrosa의 CEO인 옌스 블레어는 지난 2월 스위스 툰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2017년은 출발이 좋았고, 봄 박람회가 성공적이었으며, 긍정적인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졌습니다.“라고 발표하였다. Studer는 작년 6월에 이미 계획했던 수주량을 초과 달성하였다. 모든 분야에서 많은 주문이 들어와, 디젤 스캔들 이후의 하락을 만회하였고, 자동차 산업에서 광범위한 투자확대로 정상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Studer Motion Meeting 2018 엠블렘

Studer의 국가별 수주현황을 살펴보면 서유럽이 가장 큰 판매시장이다. 물론 독일에서도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북미에서도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가장 큰 도약을 이룬 국가는 역시 중국으로, 최근의 급격한 경제성장이 한 몫을 차지하였다. Studer는 중국의 자동차산업에서 여러 건의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 그 외 아시아 지역에서는 발전의 제한적이었다.

Schaudt Mikrosa는 다소 약했던 2016년을 뒤로 하고 2017년 확연하게 성장을 이루었다. 봄부터 수주량이 증가하였고 연말까지 확연한 증가세를 보였다. 무엇보다 자동차산업에서 강력한 수요가 있었다.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독일의 고정고객들이 돌아왔다는 사실입니다.“(옌스 블레허) Schaudt Mikrosa는 주문의 50%를 독일에서, 25%는 중국에서 받았으며, 나머지 유럽과 미국에서 시장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고객 서비스 우선: 보다 뛰어난 효율과 기한 준수

고객 서비스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 전략으로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였다. 2017년에 계획했던 목표를 초과달성하였는데, Studer는 이를 현재 진행 중인 조직개선 덕분이라고 하였다. 서비스의 효율성 증대와 서비스 기한준수가 계속적인 사업 확장의 토대를 형성하였다고 한다.

Schaut Mikrosa는 지난 해에 대형 자동차 공급업체들과의 리툴링 프로젝트를 성공적인 기회로 삼을 수 있었다. 고객 관리(Customer Care) 분야는 기계판매 분야와 더불어 Schaudt Mikrosa의 중요한 축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하였다. 전세계 고객 관리 영역에서 일하는 20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이 분야는 훨씬 더 강해지고 확장될 수 있었다. „우리는 직원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술자를 위해 커리어 로드맵을 개발하였습니다.“ (산드로 보타조, Studer CSO) 이를 위해 잠재력이 있는 젊은 지원자들에게 가능한 개발분야를 제시하고 있다. Studer는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인 Essential, Advanced, Expert에 따라 서비스 기술자를 인증하고 있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두 가지 서비스가 강조되었다. 시스템을 이용한 정비와 오버홀인데, 기계에 특수하게 맞춘 정비계약으로 Studer는 연간 1,500개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오버홀 부서와 리빌드 부서에서 20여명의 직원들이 연간 500개의 어셈블리와 30대 이상의 기계를 정비하고 있다.

기계 가공 분야 투자

정밀연삭기계에는 정밀부품이 필요하다. 이에 Studer, Schaudt, Mikrosa는 기계가공분야에서 자사의 핵심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대형 5축 밀링가공센터의 작동개시로 달성하고, 터닝기능이 통합된 2 개의 5축 센터가 2018년에 계획되어 있다. 이는 이 분야에서 가장 큰 투자 가운데 하나이다. 이 시스템은 인더스트리 4.0 표준을 기준으로 생산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이상적인 전제조건을 제공한다. 측정기계에 대한 투자로 최고의 정밀성에 대한 요구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효율성은 몇몇 프로젝트를 통해 촉진되고 있다. 예를 들면 Studer의 새로운 범용연삭기 개발을 들 수 있다. Stuer, Schaudt, Mikrosa 역시 United Grinding Group 내의 인더스트리 4.0 이니셔티브 내에서 몇몇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있다. 태블릿의 앱으로 시작되는 „디지털 설치 설명서“가 그 예이다. 이 설명서는 2018 원통연마기를 폭넓게 설명하고 있으며, 프로세스와 측정 값을 빈틈없이 기록하고, 서비스작업을 실행하는 경우 데이터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생산을 뒤돌아보면 인상적인 그림이 보인다. 2분기부터 쇄도하는 주문을 처리할 수 있었지만, 간단한 것이 아니었다. 자본재 산업의 세계적 호황으로 인해 다양한 부품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였다. 12주에서 50주로 길어진 조달시간이 특히 어려운 문제가 되었다. 그럼에도 납기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시장 비율을 넓혀 가는 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소프트웨어, 디지털화, 센서 장치 그리고 금속 가공유

„스위스에는 석유나 금광이 없지만 석유와 금광에 쓰이는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연삭기가 있습니다.“ (다니엘 후버, CTO) 제조를 위해 사용하는 자원으로는 소프트웨어, 디지털화, 센서 장치 그리고 금속 가공유가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30일마다 사용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한 개발 방법. 이 성공은 긴밀한 팀 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며 정확하게 정의된 절차를 따라 이루어진다.
  • 디지털화: OPC-UA 표준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였다. 기계에 안전하게 연결하여 프로세스 정보가 외부 시스템으로 전송된다. 고객은 선택의 폭이 넓은 신호에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 연결할 수 있다.
  • 센서 장치: 지능형 센서는 기계 구성요소의 고장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는 예측정비를 향한 중요한 한 걸음이다. 특수하게 개발된 센서로 프로세스 안정적으로 연삭 휠이 드레서와 공작물에 접근할 수 있다. 데이터 평가는 수 년 전부터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Studer는 이 문제를 받아들이고 Studer Sensitron 4.0의 개발로 스파크 감지가 새로운 차원으로 들어섰다. 이 기술의 첫 번째 단계는 S11과 새로운 범용 연삭기에 이미 사용한다.
  • 금속 가공유: Studer는 3D 프린팅 기술분야에서 활동하는 IRPD AG와 공동으로 층류 흐름패턴을 위한 금속가공유 노즐을 개발하고 있다. 이 노즐을 통해 윤활유가 연삭 갭을 정확하게 향할 수 있고 원하는 지점에서 최적의 냉각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가공품질과 공정시간이 현저히 향상될 수 있다. 고객들은 최근까지 정비가 필요한 경우 사용설명서를 찾아야 했지만, 현재는 서비스 모니터를 통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간단한 그래픽으로 연결되어 모든 기계의 유지보수기한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기계 운영자는 정비에 필요한 공구, 대체 부품, 지침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고객은 구조화된 정비계획과 전체 기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플랜트 전체에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고객에게 신속한 지원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UGG는 원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기계작동 중에도 신속하고 적합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Studer, Schaudt 또는 Mikrosa로 티켓이 전송된다. 티켓을 기입할 때에 이미 정의된 기준들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전문가들은 신속하게 서비스 사례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서비스 사례가 일지에 기록되는 것은 당연하다. 운영자가 이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기계에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다. 기계와 연결되면, 컨퍼런스 센터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고, 기계 컨트롤시스템에 원격 서비스로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신속하고 체계적인 그리고 복잡하지 않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Production Monitor는 24시간 모니터링 서비스이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기계를 관리할 수 있다. 런타임, 비생산 시간 그리고 장애시간을 실시간으로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로 생산과정을 운용과 가용성 측면에서 최적화할 수 있고, 생산 매니저, 플래너, 생산 직원의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이 실용적인 도구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앱이나 웹 브라우저 등이다. 또 다른 장점은 고객이 Production Monitor에서 기계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가 있는 개별 기계에서 전체 공장에 대한 개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다.
Jens Bleher CEO, Stephan Stoll COO, Daniel Huber CTO, Sandro Bottazzo CSO (좌에서 우로)

Studer, Schaudt, Mikrosa의 디지털 솔루션

고객들은 최근까지 정비가 필요한 경우 사용설명서를 찾아야 했지만, 현재는 서비스 모니터를 통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간단한 그래픽으로 연결되어 모든 기계의 유지보수기한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기계 운영자는 정비에 필요한 공구, 대체 부품, 지침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고객은 구조화된 정비계획과 전체 기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플랜트 전체에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Production Monitor는 24시간 모니터링 서비스이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기계를 관리할 수 있다. 런타임, 비생산 시간 그리고 장애시간을 실시간으로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로 생산과정을 운용과 가용성 측면에서 최적화할 수 있고, 생산 매니저, 플래너, 생산 직원의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이 실용적인 도구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앱이나 웹 브라우저 등이다. 또 다른 장점은 고객이 Production Monitor에서 기계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가 있는 개별 기계에서 전체 공장에 대한 개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다.

고객에게 신속한 지원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UGG는 원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기계작동 중에도 신속하고 적합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Studer, Schaudt 또는 Mikrosa로 티켓이 전송된다. 티켓을 기입할 때에 이미 정의된 기준들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전문가들은 신속하게 서비스 사례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서비스 사례가 일지에 기록되는 것은 당연하다. 운영자가 이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기계에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다. 기계와 연결되면, 컨퍼런스 센터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고, 기계 컨트롤시스템에 원격 서비스로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신속하고 체계적인 그리고 복잡하지 않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