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터미널로 셋업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허받은 드럼을 장착한 공구터미널이 수 백 개의 공구를 탑재하고, 이를 자동으로 교체한다. 결과적으로 셋업 비용이 30% 정도 줄어든다.

독일에서 제조되는 공작기계는 대부분 외국으로 수출된다. 고객 중에는 고도로 발달된 산업국가도 있지만 신흥국가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고객들이 기계제조사에게는 우수한 고객이지만 절삭분야와 정밀부품가공 기업에게는 경쟁 상대이며 압박의 대상이 되고 있다. 독일기업들은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 높은 유연성과 특수 사양 그리고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생산비용을 낮추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Wassermann Technologie GmbH는 공작기계용 공구 교체시스템을 개발하여, DMG MORI나 Index와 같은 제조사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절삭분야의 도전과제를 소화하고 있다. Wassermann는 다년 간의 연구개발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 공구관리 소프트웨어를 갖춘 유연한 공구터미널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의 목적은 공작기계에 공구터미널은 설치하여 소프트웨어가 컨트롤을 담당하고 셋업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공구를 RFID로 스캔하고 그 데이터를 데이터 뱅크에 저장 관리한다. 특정 공구가 로딩 요청을 받으면 공구 매거진에서 리니어축을 통해 공작기계로 이동한다. 이는 생산과정과 동시에 이루어져 비생산시간을 줄여 주는데, 공구 검색과 준비, 셋업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진다는 의미이다.

특허 받은 컨셉트로 공간이 절감된다

이 공구터미널은 공구 저장소, 공급 매거진, 다이렉트 매거진으로 사용된다. 필요한 공구는 소프트웨어에 제어되어 공구체인저를 통해 기계에 장착된다.

이 터미널의 설치면적은 3m2가 표준사양이다. 천장 높이가 낮고 출입문이 작은 생산현장을 고려하였다. 공간을 절감하는 치수에 높은 공구밀도는 새로운 유형의 드럼 컨셉트로 가능하다. 이 공구터미널은 일반적으로 세 개까지 드럼을 장착하여 제공된다. 드럼 없이 라운드 랙 매거진도 장착할 수 있다. 공구 크기에 따라 더블드럼 버전은 약 450개의 공구를 표준으로 수용할 수 있다. 삼중드럼과 적절한 설치크기를 갖춘 경우, 공구터미널 HSK 63은 최대 1,200개의 공구를 장착할 수 있다. Wassermann Technologie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기계 한 대당 300개 정도의 공구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 시스템은 확장이 가능하고 고객의 요건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으며, 더욱 유연하고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산업용 로봇과 조합도 가능하다.

유연한 사용 가능성

기업들은 늘어가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욱 유연성을 확보해야 하고, 고객 맞춤의 제품 스펙트럼을 공급해야 한다. Wassermann Technologie의 공구터미널은 셋업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비용을 낮추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와 컨트롤 시스템 차원에서 다양한 확장이 가능하다. 자동화 업체와 기계 제조사에게는 컨트롤 시스템을 제외하고 공급하며 최종 소비자에게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완전히 갖추어 납품한다. 또한 개별 배치장치와 같은 주변장치에 대한 인터페이스도 가능하다. 제 3의 버전은 컨트롤 시스템은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없어, 마스터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컨트롤을 담당하는 기계 체인화에 사용하기 위한 버전이 있다.

공구터미널은 공구를 저장소로 사용하는 공작기계 제조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다. 기계 제조사는 많은 공구를 장착할 수 있는 공구 저장소를 확보하였으며, Wassermann Technologie의 설계를 이용하여 설계 역량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외에 절삭 분야에서 특히 유용한데, 기존의 공작기계가 필요로 하는 많은 공구를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계와의 연결과 통합은 Wassermann Technologie가 담당한다. 사양에 따라서 준비하는 기간은 약 1주일이며, 고객 설비에 연결하는 경우 일주일이 더 소요되고, 기존의 오래된 기계에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공구터미널은 셋업 시간을 단축한다는 것 외에 자동화 산업에서도 체인화와 운반라인의 중앙저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 Wassermann Technologie는 시스템 통합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노하우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