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사내 물류의 5가지 컨셉트

자원을 아끼는 기술, 재활용 가능한 재료, 친환경적인 토털 솔루션 등 지속 가능성은 많은 얼굴을 가지고 있다. 사내 물류에서도 이와 같은 주제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 분야에 생태학을 어떻게 뿌리 내려야 할지 이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다.

세바스티안 호프만(Sebastian Hofmann)

지속 가능성이라는 단어는 이미 300년 전부터 사용되었다. 그리고 그 사이 많은 일들이 있었다. 이제 „자원 절약“이란 컨셉트가 산업 전반에 뿌리내렸다. 무엇보다 유통 물류가 지난 10년 동안 완전히 새롭게 환골탈태되었고, 정책적 압박과 변화하는 고객들의 요구로 인해 오늘날과 같은 열매를 맺게 되었다. CO2 방출 기준치를 도입하여 화석 연료를 아끼고 환경 오염을 낮추었으며, 전기자동차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Damage is done (손상은 이미 시작되었다).“ 하지만 업계는 올바른 길로 들어서고 있으며, 아직은 확실히 여지가 남아 있다.

그렇다면 사내 물류는 어떤 방법을 취할 수 있는가? 이 분야에서도 몇 가지 조치들이 있다. 현재는 지속 가능성 증대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고객들의 요구 사항도 변하고 있다. 사람들은 생태학적인 제품과 우수한 탄소 발자국을 원하고 있어, 업계는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선구자인 다섯 업체를 소개한다. 이 업체들은 자원 절약을 효율성 및 생산성과 결합하였다. 이 업체들의 아이디어는 창고, 컨베이어, 포장 및 건물 관리 기술에 있어 녹색 트렌드의 기초가 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이 다섯 업체만이 녹색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들은 다른 기업에 대한 예시이며, 나머지 기업들은 우수 사례를 따라야 한다.

접근법 1: 지속 가능성을 수치로 표시하기

모든 시스템 제조사들은 „XY는 종래의 시스템에 비해 특히 에너지 절약형이며 극도로 지속 가능합니다.“라는 식의 제품 설명에 대해 익숙해 있다. 그런데 „극도로 지속 가능한“과 같은 애매모호한 표현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독자들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Beumer의 BSI는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는 통일된 평가 시스템이다. BSI는 경제학적 생태학적, 사회적 관점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Beumer 그룹은 BSI (Beumer Sustainability Index, 보이머 지속 가능성 인덱스)를 통해 이 점을 명쾌히 하였다. Beumer R&D 매니저인 Dr. 안드레아스 베르너는 BSI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우리는 우리 제품을 경제, 생태계, 사회적 책임에서 전체적으로 평가할 책임이 있습니다. BSI는 이 세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지속 가능성을 파악하는 포인트 시스템입니다.“ 이 세 분야는 각각 5개 카테고리로 다시 평가한다. 예를 들면 고성능 분류기인 ‚BS 7 Belt Tray‘는 61점을 받았고, 평가 레벨 „탁월함“에 속한다.

물류 서비스 업체인 Beumer 그룹은 자사의 이러한 컨셉트를 통해 구매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당사 고객들은 이 인덱스를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장기적인 주제입니다. 기업들은 이에 적응해야 하고, 미래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안드레아스 베르너) 생태학적 관점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인구 통계학적 측면에서도 전통적인 지속 가능성 개념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산 조건과 작업장 형성과 같은 사회적 측면도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접근법 2: 확장 가능한 시스템 사용

개별화가 가능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원을 아낄 수 있다. „우리는 사내 물류의 확장성을 촉진하여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자 합니다.“ (Dr. 카이 펜츠, Transnorm 개발부 매니저) 카이 펜츠는 이러한 기획을 현실화 할 수 있는 방법을 Transnorm의 새로운 모듈러 구조의 분류 시스템에서 보여준다. „이 컨셉트로 고성능 영역뿐만 아니라 간단한 응용 분야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 컨셉트는 모듈러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사용자는 다양한 타입의 모듈을 임의로 조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분류기를 재단할 수 있다. 이는 작은 회사에서 특히 이익이 된다.

기업들은 Transnorm의 소팅 모듈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사내 물류를 재단할 수 있다. 이렇게 자재 및 에너지 소비를 확실하게 줄일 수 있다.

시스템 라이프 사이클에 초점을 맞추다

„우리 솔루션은 자재 투입량을 아끼고 에너지 소비량을 낮춥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완벽한 리사이클링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에는 사용 이후에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만 사용합니다.“(카이 펜츠) Transnorm에게 기계의 라이프 사이클도 중요하다. 지능적 구동 기술, 안정적인 벨트 그리고 현대식 코팅을 사용하여 컨베이어 벨트의 에너지 소비를 최대 25%까지 낮출 수 있었다. 이러한 에너지 절감형 모델의 미래는 매우 밝다. „현재 몇몇 기업이 에너지를 절감하는 방법에 몰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카이 펜츠)

접근법 3: 에너지 회수

에너지를 먹는 하마가 있다. 45m 높이의 선반에 선반 조정기(RBG)는 공식 1 원칙 (최대 가속 & 최대 제동)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작업을 진행한다. 톤 단위 무게의 기계인 이 선반 조정기는 작업을 위해 엄청난 양의 에너지가 소모하며, 사용된 에너지는 제동 이후 폐열 형태로 방출된다. Psb Intralogistics는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생각해 냈다. Psb는 전세계 최초로 에너지 회수 모듈을 선반 조정기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하였다. 이 모듈을 통해 폐열의 누출을 막고 에너지의 대부분을 전류로 전환한다.

막대한 절감 잠재력

이를 통해 엄청난 자원을 아낄 수 있다고 Psb 판매 매니저인 폴커 벨쉬가 설명한다. „고객들은 자사 시스템에서 모듈 장착 전후에 에너지 소비를 측정하여 47%의 에너지를 절감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가벼운 구조의 선반 조정기도 자원 소비를 낮추는 데에도 기여한다. „비록 제조과정에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원자재보다 비싸지만, 장치가 훨씬 가볍고, 수명이 길어져 에너지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보다 큰 기업들의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제품을 다소 비싼 가격을 지불하려고 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많은 이들이 지속 가능성은 이해하고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투자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접근법 4: 자원을 절감하는 포장법

요즘 우리는 오염된 바다와 플라스틱으로 뒤덮인 해변을 화면을 통해 접할 수 있으며, 포장재가 모여 산을 이루는 광경을 목격하곤 한다. 이에 Bosch Packaging Technology의 튜브형 파우치 기계는 이러한 장면을 예방할 수 있고, 포장재 쓰레기가 발생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기계는 건조한 음식물을 포장하는데 플라스틱 대신 소금과 설탕 종이를 사용한다. „비닐에 비해 자원을 아끼고 최대 65%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재료는 FSC 및 PEFCTM 인증을 받았으며, 100% 재활용이 가능합니다.“(마르쿠스 벨레즈모로, Bosch 판매 책임자)

그 공정은 다음과 같다. 포장 중에 종이의 극히 일부만 접착제나 밀봉제로 코팅한다. 재료의 단일 재료 특성을 유지한다. 마르쿠스 벨레즈모로는 Bosch 고객에게는 두 가지 이점이 있다고 강조한다. „사전에 제작된 파우치에 비해 재료 비용과 물류 비용이 덜 들고 유연성이 훨씬 커집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경우 포장 매체를 필름이나 종이로 간단히 교체할 수 있고 다양한 형식으로 생산할 수 있어, 제조 업체의 경우 이러한 기술이 판매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소비자 중 열명 중 아홉은 비닐 보다는 종이로 포장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접근법 5: 지속 가능한 건축 계획

자원을 절약하는 물류 건물을 턴키 방식으로 건축한다? SSI Schäfer는 실제로 고객에게 이러한 제안을 하였다. „우리는 전체 물류와 시스템의 계획과 건축에 대해 책임을 다합니다.“(안드레아스 오이, Food and Beverage 부사장). SSI Schäfer 안드레아스 오이는 관련 건축 회사들을 조직하는 동안, 지속 가능한 건축 측면에서 자신들의 경험을 나누었다.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상황이 설정됩니다. 난방에는 가능한 지열을 사용하고, 에너지를 획득하기 위해 솔라 패널을 이용하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신 단열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컨셉트는 고객에게 두 가지 큰 이점을 제공한다. 비용 안전성과 리드 타임 이익이다. „우리는 고객들이 여러 건축 회사들과 논의하는 수고를 덜어 주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합니다. 당사는 Form follows Function(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원칙을 고수합니다. 요즘은 이 원칙에 따라 작업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우리는 당사의 물류 컨셉트를 기존 건물에서 구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사내 물류에서도 속력을 내기 시작하였다. 강력하게 자원 절감 프로세스에 유의하는 업체들이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생태학적 산업을 위해서는 초기에 돈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 많은 값을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지속 가능성이 장기적으로 업계의 집단 의식에 자리 잡을지 또는 그렇지 않을지는 정책 결정자들과 기업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

지속 가능성에 유의하지 않으면, 곧 따라 잡힐 수 있다.

세바스티안 호프만(Sebastian Hofmann), 자재 흐름 편집부

MM 인터뷰

„많은 기업들은 그린이라는 껍데기만 두르고 있다“

뮌헨 공과대학에서 안드레아스 뤼커, 크리스토퍼 루드비히, 미리안 바그너는 컨베이어 기술과 자재 흐름을 연구한다. 그들은 지속 가능성 주제와 관련하여 사내물류 분야가 구동자라기 보다는 피동자라고 보고 있다.

 

오늘날 자원 절감은 사내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디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까?

뤼커: 수많은 법률 규정들이 기업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점차 지속 가능성에 집중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많은 기업들은 자원 절약기술로부터 경제적 혜택을 얻고자 합니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면 엄청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의 이미지 측면은 특히 대기업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녹색 생산을 하는 기업이 더욱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녹색 껍데기만 두르고 있는 기업과 실제로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를 장기적으로 확립하고자 하는 기업을 확실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나요?

루드비히: 유감스럽게도 전부 그렇다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오래 전부터 자원 절약 프로세스에 유의하고는 있지만, 지금까지 포괄적인 컨셉트를 제시한 기업은 별로 없습니다. 제조사들은 대부분 어느 제품이 입고에서 출고까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지 잘 모릅니다.

그러한 전체적인 접근법이 업계에서 기반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바그너: 먼저 정치권에서 분명한 기준을 제공해야 합니다. 단순한 기준값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기업들이 특정 목표를 준수하지 않으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합니다.

뤼커: 전기 회사들은 대규모 소비자들에 대한 전기 가격을 올려야 합니다. 저렴한 에너지 값은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변혁 과정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조사들은 에너지 소비량에 따라 등급이 구분되는 장치나 기계를 제조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절약형 냉장고와 세탁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루드비히: 지속 가능성은 기업에게도 이익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많은 자원 절약 접근법들이 높은 비용 때문에 실패하고 있습니다. 몇몇 기업들은 생산성을 위해 5 ~ 10% 정도 투자합니다. 하지만 기업이 그 이상은 감당하기에 너무 비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