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 시장의 척도가 되고 있는 중국

2020년까지 독일의 거리에 약 1백만 대의 전기 자동차가 다닐 것이라는 독일정부 발표에 의구심이 있는 반면, 중국은 2016년 한해에 ‚전기 자동차 500,000대 판매‘라는 팩트를 이미 만들어냈다.

슈테파네 이타세(Stéphane Itasse)

CAAM (중국자동차제조협회)는 지난해 중화 인민 공화국에서 총 51만 7000대의 NEV (새로운 에너지 자동차)를 생산 완료했으며, 북경의 독일 대외 무역 상공회의소(AHK China)에 따르면 507,000대의 전기 자동차가 이미 판매되었다. 2015년에 비해 전기 자동차의 생산량은 51.7% 증가하였으며, 판매량도 53% 증가하였다. 2016년에 판매된 전기 자동차의 81%는 전동식으로 구동되는 차량이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도 19%를 차지하였다.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16년에 중국 자동차 제조사 BYD는 전국에 100,0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한 전기 자동차 제조사들 중에서 선두를 차지하였다. 그 뒤를 이어 45,000만대 이상을 판매한 BAIC BJEV와 Geely 등이 있다.

새로운 보조금의 제동은 일시적이다

그러나 2015년에 비해 신 에너지 차량의 생산량 및 판매량 증가가 둔화되었다. CAAM 사무 총장인 야오 지에에 따르면 2017년 초부터 제조사에 대한 보조금의 삭감으로 인해 이 분야의 안정적인 발전이 저해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러한 변화는 강력한 후퇴를 초래하였다. CAAM 통계에 따르면 1월에 신 에너지 차량 판매는 전년도에 비해 74.4%, 5,682대로 줄어들었다.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새로운 보조금 규정 범위 내에서 제조사들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배터리 시스템 충전 속도에 대해 더 까다로워진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올해 초의 이러한 현상에도 불구하고 CAAM은 2017년에 중국 전역에서 신 에너지 차량 판매량은 대략 70만 ~ 80만 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의 전기자동차 판매가 어떤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는지는 새로운 공장 건설에 대한 계획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임러 합작투자 회사인 베이징 자동차 산업 지주(BAIC)의 자회사인 중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BAIC Jiaqing New Energy Vehicle Technology는 충칭에 신 에너지 자동차를 위한 새로운 생산 설비를 건설하고 있다. 이 공장은 완공 후 면적이 약 750.000 m²가 될 것이고, 공사 시작 후 2년 뒤부터 본격 가동될 것이다. 업체에 따르면 이를 위해 약 30억 위안(약 3억 9천만 유로)을 투자했다. BAIC의 CEO인 추 헤이에 따르면 이 새로운 생산 설비에서 연간 약 30만 대의 생산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한다. 2020년까지 BAIC Jiaqing은 이니 충칭에 자리잡은 두 전기자동차 제조사인 BAIC Yinxiang, BAIC Special Vehicle와 함께 1백만 대 이상의 신 에너지 차량을 제조할 계획이다.

Volkswagen이 지난 상하이 자동차 박람회에서 미래의 이동성을 위한 다수의 아이디어를 소개하였다.

Volkswagen은 중국에서 15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마티아스 뮐러, Volkswagen CEO,
„중국은 빠르고 동적이며 혁신적인 전자 이동성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주자입니다.“

중국이 가장 중요한 판매 시장인 Volkswagen도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Volkswagen 그룹은 지난 4월에 열린 상해 자동차 박람회에서 Audi E-Tron Sportback Concept, Škoda Vision E와 Volkswagen-Studie I. D. Crossover의 신형 전기자동차를 선보였다. „중국은 빠르고 동적이고 혁신적이며 전자 이동성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주자입니다.“(마티아스 뮐러, Volkswagen 콘체른 CEO) AHK China에 따르면 Volkswagen은 2025년까지 약 150만대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중국에 판매하고자 한다. 이는 Volkswagen Group China 사장인 요헴 하인츠만의 언급이기도 하다. 2020년까지 Volkswagen은 약 40만 대의 신 에너지 차량을 중국에 판매할 계획이다.

Volkswagen은 이를 위해 향후 몇 년 간 주로 신형 전기차 모델을 중국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2017년에 주행 거리가 약 300km인 럭셔리 리무진 Phideon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중국에서 소개할 것이다. 향후 5년 간 15개의 신 에너지 자동차 모델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는 모듈형 전기 키트를 사용하는 모델도 포함된다. 요헴 하인츠만은 Volkswagen이 Anhui Jianghui Automobile (JAC)와 함께 중국 시장을 위한 저렴한 신 에너지 자동차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