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이 세상을 정복하다.

캐나다의 한 회사가 세계에서 가장 작고 정밀한 산업용 로봇 암을 개발하였다. 이 로봇 암은 사람의 손바닥 위에 올릴 수 있는 매우 작은 사이즈이다.

역사는 용감한 스타트업에서 시작한다. 리안 보네브는 몬트리올 기술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조나단 쿨롬베는 전기엔지니어로 공부를 하던 중 두 사람이 처음 만났다. 그들은 대학에서 교육용 로봇을 함께 개발하다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2013년 조나단 쿨롬베와 리안 보네브는 Mecademic사를 설립하였다. 이들의 목표는 지금까지의 모델보다 훨씬 작고 직관적이며 정밀한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컨트롤러가 내장된 베이스

3년 후 그들의 목표는 달성할 수 있었다. 6축 로봇암 Meca500은 5 마이크로미터의 정밀도를 지녔지만 크기는 다른 소형 산업용로봇의 절반에 불과했다. 무게는 5kg 미만이고, 베이스는 손바닥 크기에 딱 맞았다. 그럼에도 500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컨트롤 유닛을 통합하여 공간을 줄였고 조작도 훨씬 간소화되었다. Meca500은 컴퓨터 한대와 24V 전류, 그리고 EtherNET 케이블만 있으면 프로그래밍하여 조작할 수 있다.

콤팩트한 디자인을 책임지는 플랫 모터

맥슨 모터는 소형의 사이즈임에도 우수한 성능을 내며, 로봇 어플리케이션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넓은 범위의 브러시리스 플랫 모터를 제공하고 있다.

CEO인 조나단 쿨롬베는 이 로봇 암을 자랑스럽게 설명하였다. „모든 콤포넌트를 이렇게 작은 공간에 넣는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사용하는 드라이브가 작으면서 강해야 했고, 까다로운 품질 요건을 충족해야 했다. „이 로봇암은 정밀도과 수명에서 최고이고, 연속 구동으로 수 년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Mecademic은 맥슨 브러시리스 플랫 모터를 사용하였다. 콤팩트한 구조와 높은 토크로 유명한 이 브러시리스 DC모터는 Meca500에서 유격이 없는 기어와 고분해능 엔코더와 연동하여 정밀한 동작을 책임지고 있다.

협동로봇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

„우리의 새로운 목표는 극도로 콤팩트한 산업용로봇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입니다.“(리안 보네브) 이 로봇 암은 기계제조업체에서 표준 콤포넌트로 사용할 수 있으며, 조립 라인이나 의료기에도 사용할 수 있고, 많은 응용사례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 로봇 암은 전통적인 픽&플레이스 기능을 충족하고 검사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Meca 500은 일련의 로봇 가운데서 시작에 불과하다. 이미 새로운 타입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는 가장 작고 가장 정밀한 산업용로봇을 제공하고, 새로운 제품, 응용 및 발견을 가능하게 하고자 합니다.“(리안 보네브) Mecademic은 Schunk와 함께 로봇 암을 위한 자체 그리퍼도 연구하고 있다. 고객이 원할 경우 개별 요건에 맞춘 펌웨어를 구입할 수 있다. Meca 500은 충돌 방지기능을 탑재하여 협동로봇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