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런타임을 줄이는 디지털 레이아웃 플래닝

기회일까 아니면 위험한 덫일까? 기업들은 컨셉트 단계와 오퍼 단계에서 불안정한 기반 위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출발점은 불확실하다. Autodesk의 Factory Design을 이용한 디지털 팩토리 플래닝은 이러한 어려운 임무를 보다 쉽게 만들어준다.

게르하르트 불프(Gerhard Wulff): Cideon Holding GmbH & Co. KG 제품 관리 매니저

이미징할 프로세스가 다양할수록 시스템 레이아웃은 복잡해진다. 이는 일반적으로는 공장에보다는 특수하게 물류 센터에 잘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Unitecknik보다 더 잘 아는 업체가 있을까? Unitechnik는 사내 물류 시스템의 맞춤형 토털 시스템을 위한 전문업체로 지난 45년간 실무를 통해 물류 문제와는 별개로, 컨셉트 단계와 오퍼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 프로젝트 참여자가 종래의 2D 레이아웃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면, 프로젝트는 위험해지고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 그리고 2D 플랜과 3D 플랜이 오퍼에 대해 별도로 생성된다면 결국 수익성이 떨어진다. CAD 시스템에서 단절된 고립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재사용 가능성이 없는 규격이 맞지 않는 레이아웃 모듈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품질도 당연히 저하된다. Unitechnik은 2014년 말부터 컨셉트 레이아웃과 오퍼 레이아웃 작성 시 Autodesk의 프로젝팅 및 레이아웃 플래닝 솔루션인 Factory Design을 사용하였다. Cideon은 먼저 회사 내에서 레이아웃 작성 시 현재 방식을 분석하고, 결정적인 최적화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Cideon은 Unitechnik와 함께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든든한 컨설팅 역량을 확신하였다.

 

하이베이 랙킹 창고 계획: 비기술자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Unitechnik은 Cideon과의 대화에서 Factory Design Solution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적절한 교육과 적합한 해답을 제시하였다. Autodesk의 Factory Design 컨셉트는 레이아웃 작업에 맞춰 오토캐드와 인벤터를 이용한 빠르고 효과적인 작성을 위해 그리고 제조 시스템, 공장 또는 물류 센터 레이아웃의 3D 시각화를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독일의 최대 주방 제조회사가 이를 위한 프로젝트에서 그렇게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물류 용량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아 나사, 받침대 또는 장식품과 같은 소형 부품과 팔레트 제품을 위한 8,700 m² 규모의 대형 물류센터에 수백만 유로를 투자하였다. 이 업체는 연간 600,000개의 주방기구를 제작하는데, 하나의 주방은 평균 1,235개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Unitechnik Systems는 자동 하이베이 랙킹 창고와 중앙 소형부품 창고를 계획하고 구현하려고 한다. 5레인 팔레트 하이베이 랙킹 창고(보관 위치 8,000개)와 시간당 최대 1,600개의 저장 및 회수 시스템을 갖춘 40 레벨 셔틀 창고는 물류 컨트롤과 위치 관리에 대한 특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여기에 복잡한 창고 전략을 프레젠테이션하고 합의하는 것도 중대한 과제인데,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고객 측의 의사 결정자는 기술자가 아닌 경우가 많고 큰 규모의 투자 금액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안드레아스 클리, Unitechnik 키 어카운트 매니저)

 

가상 세계로 새로운 컨셉트를 전달한다

Autodesk의 Factory Design을 이용한 2D 레이아웃 묘사

Unitechnik이 레이아웃 프레젠테이션에서 컨셉트 소개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었을까? 종래의 CAD 도면은 프로젝트 작업자간에 조정할 수 있지만 비전문적인 관련자는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 2D 레이아웃을 만들고, 2D에서 분리한 3D 레이아웃을 하나 더 제작하였습니다.“(안드레아스 클리) 이번 주방 제조사를 위한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경우가 달랐다. 새로운 레이아웃 컨셉트와 프로젝팅 컨셉트를 통해 Unitechnik은 추가 비용없이 계획하고 있는 물류 센터를 둘러볼 수 있는 쌍방향 가상 그래픽으로 경영진을 이해시킬 수 있었다. CAD 디자이너 데니스 호이저는 다음과 같이 기억한다. ” 프레젠테이션이 매우 탁월하여 3D가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전엔 제한이 있었지만 이제는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었고 고객사 경영진도 크게 만족했습니다.“

 

Factory-Dssign 컨셉트로 플랜트 레이아웃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3D 시각화할 수 있다.

Factory-Design 솔루션의 현실적인 쌍방향 플래닝 시나리오는 컨셉트 단계와 오퍼 단계에서 잠재적인 고객과의 의사 소통을 잡아내는 요점일 뿐이다. „우리는 Factory Design 솔루션으로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는 각각의 고립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진정한 CAD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데니스 호이저, Unitechnik 설계가) Unitechnik은 플래닝과 분석 프로그램인 Factory Design 솔루션으로 가장 효과적인 플래닝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 건물 별 플래닝에서 기계 설계와 물류 운영 절차 그리고 데이터 관리 및 3D 모델링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고, 이러한 작업은 처음부터 시작된다. „Factory-Design 솔루션으로 자체 레이아웃을 독립적으로 만드는 영업 부서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데니스 호이저) 레이아웃과 같은 기존 데이터, 기계 그리고 컨베이어 기술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편집과 세부 작업은 추가적인 단계 없이 1:1로 가능하고, 레이아웃 생성은 대규모 개체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빠르고 간단하게 형성되어 플래닝 대상은 2D와 3D로 존재하며 필요할 경우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중앙 개체 라이브러리를 통한 2D와 3D의 레이아웃 동기화가 Factory-Design 컨셉트의 핵심이다. 라이브러리에서 개체를 선택하면 미리보기가 나타나고, 드래그 & 드롭으로 개체 배치가 이루어진다.

 

높은 재사용률로 오류 잠재성을 낮추다

데니스 호이저, „우리는 Factory Design 솔루션으로 모든 영역을 커버하는 CAD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는 제각각의 고립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닙니다.“

Unitechnik은 레이아웃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약 100개의 플래닝 개체를 완전히 매개변수로 작성하였다. „여기서 관건은 연속 컨베이어 기술, 스틸 구조 랙, 랙 조작장치 등입니다.“ (데니스 호이저) 매개변수를 통해 개체를 새로 기록할 필요가 없어, 오류 잠재성은 낮아지고 재사용률은 높아진다. „우리는 Factory Design 솔루션에서 100% 치수에 맞는 레이아웃을 사용합니다. 실시간으로 충돌 시험을 실시하고 장애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이 특히 DWG 데이터 형식을 기반으로 작동하여 일상적인 처리는 상당히 단순화된다. Unitechnik은 전세계 표준인 CAD 형식을 사용하여 외주업체와 손쉽게 레이아웃을 교환할 수 있다. 데니스 호이저는 원청 계약자인 Unitechnik이 위임한 많은 파트너와의 인터페이스에서 새로운 행동 반경이 있다고 본다. „우리는 독립적으로 자체적인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으며, 최상의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간단하게 생성하여 섹션도 문제없이 직접 만들고 프로젝트 단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면도인 2D 레이아웃과 동시에 사용 가능한 3D 레이아웃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데니스 호이저)

 

시각화를 통해 고객이 더욱 잘 이해한다

사내 처리시간이 줄이는 것과 최적의 플래닝 결과는 다른 것이다. Autodesk의 Factory Design은 컨설팅 및 이행 파트너인 Cideon와 윈윈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다. 호이저는 실제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이전에는 레이아웃에서 드라이브와 같이 필요한 개별 모듈을 수동으로 세어야 했습니다. 지금은 부품 목록기능으로 만들어진 오퍼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Unitechnik와 고객에 대한 플래닝과 투자에 안전을 의미한다. 고객들은 3D 이미지든, 가상 그래픽 비행이든 자세하게 묘사된 기록물이든 상관없이 시각화 방법의 이점을 누리고 있다. „이해 관계자들도 우리가 프레젠테이션하는 오퍼와 컨셉트를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쉽게 이해합니다. 빠르게 만드는 스크린샷이 우리의 제안서에 대한 ‘첨부 자료’로 훨씬 더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