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믿을만한 강력한 파트너

GROB은 전기모터의 선도적인 기계와 플랜트 제조업체인 DMG meccanica를 인수하여, 자동차산업에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전기이동성 분야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감수: GROB KOREA(주) 박영규 대표이사

독일 민델하임 / 이탈리아 토리노

2017년 1월 말, GROB은 DMG meccanica 의 지분 100%를 인수하여 그 동안 개발해 온 전기이동성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였다. GROB은 새롭게 개발한 프로세스에 DMG meccanica의 기술에 더해 전세계 자동차산업과 부품업체를 위한 전기 드라이브의 모든 제조공정과 절차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가까운 시일에 생산 시리즈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GROB과 자동차산업 – 오랜 전통

GROB은 자동차산업에서 자동화 프로세스와 머시닝 어셈블리 유닛을 포함하는 복잡한 제조시스템, 완전 자동화된 어셈블리시스템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이다. GROB은 자동차산업이 발전하고 전기이동성이 중요해지면서, 전기 드라이브와 관련된 프로젝트가 크게 증가하였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전기 구동차량을 개발하면서, GROB도 국제 자동차업계에서 전기 드라이브에 대한 프로젝트를 다수 개발 중에 있다. 이는 GROB이 시장동향을 평가하고 초기부터 전기 드라이브 제조용 구성요소와 기계에 대한 개발부서를 구축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 분야에는 25명 이상의 전문가와 엔지니어가 개발에 나서고 있다. 또한 GROB은 유수의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주요 “전기 모터”와 “배터리 모듈”의 심화된 개발을 하고 있으며, 고정자 제조와 설계에 많은 프로세스를 분석 발전시켜 왔다. GROB은 하이브리드와 순수 전기 드라이브를 위한 전동장치의 원청 계약자로써, 보다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전동기, 배터리 모듈, 배터리 팩, 연료 전지를 생산하는 기계와 장비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산을 위한 장비들을 생산할 위치에 있다.

GROB은 가공 분야와 조립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몇 안 되는 공작기계 제조업체이며, 전기 엔지니어링 분야와 권선기술 세그먼트에서 합리적인 가치창출을 달성하고 있다. “모터 드라이브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발전하려면, 권선기술을 직접 개발하거나 시장에서 적합한 기술을 구매해야 합니다. 토리노에 기반을 둔 DMG meccanica와 논의해본 결과 우리에게 적합한 파트너라는 사실이 명확했습니다.” (방크밀러, GROB 이사회 회장)

양쪽 파트너 모두에게 윈윈

DMG meccanica는 전기 모터, 교류 발전기, 발전기용 고정자 생산을 위한 제조 분야에서 다년간의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기술적인 노하우는 인서팅 테크놀로지의 검증된 와인딩 프로세스와 니들 와인딩을 기반으로 한다. DMG meccanica의 기계와 설비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된다. GROB은 자체 개발부서에서 전기자동차의 전동기 고정자 제조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새로운 공정을 개발 테스트하고 있다. 양사의 협력은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있다. GROB은 전기이동성 분야에서 많은 노하우를 확보했으며, DMG meccanica도 GROB에서 전세계를 목표로 하는 양산 파트너를 발견하였다. 민델하임에 위치한 GROB과 토리노에 위치한 DMG meccanica 두 회사는 모두 전기이동성 분야에서 기술 확장을 위한 추가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DMG meccanica – 전기 모터를 위한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업체

1962년에 Mauro Marzolla와 Marco Debilio의 부친은 이탈리아 전기모터용 권선기계 공급업체의 스핀오프에서 DMG meccanica를 설립하였다. 4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이 회사는 2016년 총 매출 1,000만 유로를 달성하였다. DMG meccanica의 고객 포트폴리오는 유명한 전기모터 제조업체와 자동차산업 부품업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의 중요한 전기이동성 시장에서 특히 잘 알려져 있다.

DMG meccanica는 GROB 그룹 내에서 독립적인 회사로 계속 유지될 것이며, 오너인 Mauro Marzolla와 Marco Debilio도 공동 CEO로 계속 함께 할 것이다. 이탈리아 내의 일자리도 당연히 유지될 것이다.

GROB-WERKE 선도적인 공작기계 제조업체

GROB-WERKE는 독일 민델하임에 기반을 두고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족 회사로, 유니버설 머시닝센터에서 자동화를 포함한 복잡한 제조시스템까지 그리고 머시닝 어셈블리 유닛에서 완전 자동화된 어셈블리 라인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GROB은 머시닝 장비와 조립장비를 모두 생산하고 공급하는 몇 안 되는 공작 기계 제조업체 가운데 하나이다.

전기모터 생산에는 특별한 조립 노하우가 필요하다. GROB은 전기모터 기술분야에서 유능한 파트너를 찾아야 했는데, DMG meccanica를 인수함으로써 자동차산업에서 자신들이 선도적이며 믿을 만한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