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펌프 관리 서비스 솔루션

진공펌프의 유지보수는 생산 사이클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요소 중 하나이다. 기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툴이 예상되는 고장과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플로리안 스토커(Florian Stocker)

 일상적인 작업에서 진공펌프와 진공시스템은 효율적 생산에 일정부분을 담당한다. 고장이 나면 값비싼 부품을 교체하는 등 전체 생산의 경제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사전에 이를 예방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Oerlikon Leybold Vacuum은 여러 이유로 자사의 펌프 시스템에 포괄적인 서비스 솔루션을 추가하기로 결정하였고, 인더스트리 4.0 솔루션의 파트너사로 리모트 서비스 제조사인 Symmedia를 결정하였다.

Symmedia의 디지털 서비스 솔루션 Symmedia SP/1 Remote Service와 Symmedia SP/1 Monitoring은 빠르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모니터링 툴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비 조치를 도출한다. 서비스 작업 시 반응시간을 2시간 이내로 줄이고, 시스템 가용성을 높이며, 생산 중단을 예방하였다. Oerlikon의 고객 입장에서 이 기술은 일년이 채 안 되는 기간에 투자비가 회수할 수 있었고, 단기간에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스마트 체크: Oerlikon은 Symmedia SP/1 online을 이용하여 진공 펌프를 감시한다.

진공 기술은 마이크로 칩, CD, DVD 코팅과 같은 하이테크 공정과 디스플레이, 광학 유리, 분석 장치 등을 제작하는 등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경우 사용된다. Oerlikon에 따르면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와 유지보수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는 제조 시스템에 사용되는 작은 콤포넌트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콤포넌트들이 기능에서 결정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사는 펌프와 함께 포괄적인 서비스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현재 Symmedia와 함께 우리가 구현하고 있는 광범위한 컨셉트가 형성되었습니다.“ (토마스 크네히트, Oerlikon Leybold의 Global Field & Remote Service 시니어 매니저)

데이터 수집, 평가, 분석

Oerlikon은 콤포넌트 납품업체로, 긴 프로세스 체인의 일부이다. 이 업체는 해마다 많은 개수의 펌프 시스템과 진공 펌프를 납품하는데, 시스템의 범위와 복잡성에 따라 수백 유로에서 수백만 유로에 이르기까지 그 값은 매우 다양하다. 이 제품들은 인터페이스, 센서 장치, 제공되는 데이터 측면에서도 각기 다르다. 운영자 입장에서 값비싼 센서 장치를 추가 장착할 필요는 없으며, 스마트한 유지보수 시스템으로 해결 방법을 마련하였다. 유지보수 전략을 적합하게 구현하기 위해 센서 장치를 이용하여 가능한 많은 기계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런 방식으로 고객의 프로세스를 더욱 계획성 있고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

기계 원격 정비를 위한 Symmedia의 Remote-Service-Tool 외에 Symmedia SP/1 Monitoring 툴도 서비스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툴은 개별 부품 상태 또는 마지막 정비와 같은 모든 기계 데이터와 온도나 압력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사전에 지정된 임계값은 위험한 값에 도달하는 시기를 알려주고, 예측되는 고장 시기와 마모 부품을 교체해야 할 시기를 미리 알려준다. 여기에서 유지보수 예측 리포트가 생성된다. 원격 서비스와 연동하여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정비를 실시할 수 있다.

상태를 중심으로 하는 유지보수

„첫 번째 단계에서는 펌프가 전달하는 데이터를 이용합니다.“(토마스 크네히트) Oerlikon은 최근에 고객에게 결정적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펌프에 진동센서를 확충하였다. 진동을 분석하여 추가의 데이터 소스와 신빙성 있는 모니터링 솔루션이 생겼다. Symmedia SP/1 Monitoring은 그에 맞추어 조정되었고, 이제 진동 센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Symmedia 솔루션은 새로운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과 네트워킹 되었고, 열처리 시스템의 건식 밀봉 펌프나 디스플레이 생산이나 솔라패널 제조 시설의 펌프에 사용할 수 있다. 펌프의 마모도 층이 형성되거나 입자 유입 등으로 공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같이 조기에 확인할 수 있다.

„요즘 고객들은 점점 상황에 맞추어 행동합니다. 고객들은 우리가 펌프의 전체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생산성을 보장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기를 기대합니다.“ (토마스 크네히트) 상태가 위험하게 변하거나 알람 경보가 울리면, 모듈이 해당 서비스 요청을 발동하고 바로 Oerlikon으로 전달된다. Oerlikon 서비스 기사는 데이터를 분석한 후 조치를 취해야 할지 아니면 Symmedia SP/1 Remote Service를 통한 원격 정비로 고장을 해결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우리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서비스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고객의 문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Symmedia 툴은 펌프 고장을 방지하고, 고객의 유지보수 비용을 낮추며 펌프와 전체 장비의 후속 손상을 저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스 크네히트) 전체적으로 비용 절감을 통해 경우에 따라 일년도 안 되어 투자비가 회수할 수 있다.

미래 지향적 서비스 모델 개발

Uvex 시스템은 두께가 얇은 호스 제작과 우주 시뮬레이션에 이용된다.

Symmedia 입장에서 Oerlikon의 원격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발하고 Oerlikon 내에서 미래 지향적인 사안으로 구체화하는 것이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대부분의 기계 제조사들의 경우 대부분 이 주제를 등한시합니다. Oerlikon과 같은 기계 부품 납품업체들의 입장에서 어렵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기계의 고정 요소로 통합해야 합니다.“(베른트 베르트람, Symmedia 시니어 컨설턴트) 또한 기계 운영자인 사용자에게 이 기술의 장점을 알리는 것도 문제였다. 기본 컨셉트를 기반으로 이 서비스 모듈은 시간이 흐르면서 Oerlikon의 까다로운 요건에 맞추어 조정하고 개선되었다. „우리는 앞으로 ‚First time Fixrate‘를 측정하고 Symmedia SP/1 Remote Service를 이용하여 늘리고자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Symmedia를 전세계에 표준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토마스 크네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