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공정 중 측정이 가능한 워크프로브

머시닝센터의 가공 공정에서신속성과 정확도는측정 센서를 통합하여 충족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요건을 잘 조합한 측정기 제조사가 있다

테오 드렉셀(Theo Drechsel): 4marcom+PR 사장

제조 과정에서 고정밀과 신속성두 가지요건을 하나로 묶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Helios-Preisser(헬리오스 프라이서)에서는 이런 요건이 일상적인 작업이다. Helios-Preisser는 캘리퍼스 측정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생산 개수는 많고 가공물 정확도에 대한 요건이 매우 까다로웠다. 헬리오스 프라이서는 가공 센터에 Blum-Novotest (블룸노보테스트) 워크프로브를 장착하여 공정 중에 가공물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이러한 요건을 해결하고 있다.

독일 가머팅엔의 Helios-Preisser 공장에는 14m가 넘는 팔레트 매거진이 가공 센터에 연결되어 있고, 이 가공 센터는 로봇을 통해 가공물을 공급받아 자동화하였다. 하지만 까다로운 품질 요건을 충족할 방법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Helios-Preisser의 4축 가공 센터에는 블룸노보테스트의워크프로브가 장착되어 있었다. 지난 수 년간 가공 작업을 하면서 블룸노보테스트 워크프로브에 대해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도 신뢰감을 유지하고 있다.헬리오스 프라이서는 최근 새로운 5축 가공 센터에 다른 제조사의 센서를 사용해 보려고했지만 지지를 얻지 못했다. „당사는 블룸노보테스트를 만나면서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수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블룸노보테스트의 워크프로브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지그프리드 로르히 대표) 결국 5축 가공 센터에도 블름노보테스트의 워크프로브와 수신기를 설치하여 솔루션을 제공받게 되었다.

토비아스 베버(밀링 공장 마이스터)와 지그프리드 로르히(우측, 헬리오스 프라이서 대표).
„지금은 많은 부품을 더 이상 연삭하지 않습니다.“(지그프리드 로르히)

적외선 또는 무선으로 측정 데이터가 전달된다

Helios-Preisser는 TC50과 TC60 모델의 하이 스피드 워크프로브를 사용하여 머시닝센터 작업을 한다. TC50은 적외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TC60은 라디오주파수로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워크프로브는 공구 홀더에 장착하여, 가공 전, 가공 중, 가공 후 측정 작업을 하는데, 적외선 시스템은 워크프로브와 수신기 사이의 공간이열려 있는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새로운 5축 머시닝센터에는 라디오주파수통신 시스템을 설치하였으며, 이 라디오주파수 통신 시스템은 머시닝센터의 회전 헤드 등으로 공간이가려져 있더라도워크프로브의 신호를 수신기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블룸노보테스트의 워크프로브는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데, 특히 가공을 시작하기 전에 워크프로브를 이용하여 가공물이 올바르게 클램핑되어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워크프로브로 가공 결과도 측정합니다. 주조 후에 블랭크 치수에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가공 전에 워크프로브로 블랭크 위치를 파악하고, NC 프로그램을 위한 수정치를 기계 컨트롤에 전송합니다. 블룸노보테스트워크프로브 덕분에 불량률이 10%에서 1~2%로 떨어졌습니다.“(토비아스 베버, 밀링 공장 마이스터)

또 다른 예시로 래디얼 런아웃 측정기의 심압대가 있다. 심압대에서 보어홀은 천분의 1 정도 정확하게 같은 부품의 가이드 방향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예전에는 기계 온도 변화에 따른 오차가 많았다. 오전에 치수가 잘 맞다가도, 오후에공장과 기계의 온도가 상승하면서치수 공차가 벗어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요즘은 먼저 가이드를 가공 측정한 후 최종적으로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드릴링한다. 따라서 온도의 변화에 정확도를 신뢰할 만하게 대응한다.

Helios-Preisser의 PC 연결부를 채용한 디지털 마이크로미터

생산 수량이 많으면 사이클 시간과 측정 시간이 짧아야 한다

또한 독일 가머팅엔 공장에서 제조하는 측정기는 생산 수량이 많아사이클 타임과측정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야 했다. 블룸노보테스트의 워크프로브는 빠른 측정 속도를 염두에 두고 설계하였고, 많은 양의 절삭유에도 민감하지 않았다. „이 워크프로브는 분당 60m의 급속 이송으로 측정 위치 직전까지 이동하며, 프로빙 자체는 3m/min로 이루어져 시간적 손실이 많지 않고, 가공 후에는 블룸노보테스트워크프로브로 모든 치수를 점검합니다. 예전에는 부품을 가공 여유를 가지고 밀링한 후, 최종 치수로 연삭하여 정확도를 달성하였지만, 지금은 부품을 더 이상 연삭기를 사용하지 않아 시간도 많이 절약됩니다.“(지그프리드 로르히) 무인 가공의 측면에서도 블룸노보테스트의 워크프로브는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