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 밀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유연한 로봇셀

한 의료기 제조사가 전문인력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그리고 숙련된 인력들에게 단조로운 작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로봇셀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로봇셀 덕분에 생산성을 현저히 높일 수 있었다.

라우라 슈바르츠바하(Laura Schwarzbach): Kuka Roboter GmbH 언론 담당관

Dannoritzer Medizintechnik GmbH(다노리처)는 의료기 수리 부품 제조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에 속한다. Dannoritzer는 기존 기기 수리나 관절경 검사나 복강경 검사를 위한 복잡한 기계 제조이든 아니면 표준 기기나 특수 맞춤 제작이든 관계없이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Dannoritzer는 국제적으로 수요가 많아서, 장기적으로 CNC 절삭 영역에서 기존 생산 절차로는 수요를 충족할 수 없었다.

전문인력 부족도 자동화를 촉진하였다

Dannoritzer는 2015년 9월부터 유연한 트레이 시스템을 적용한 MRC Flextray를 사용하고 있다.

Dannoritzer는 공작 기계와 제조 공정 자동화에 특화된 wbt automation GmbH를 찾았고, 이에 로봇 기반 솔루션을 이 업체에 위임하였다. 주문 조건은,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해 앞으로 조직하기가 번거로운 교대 작업을 없애는 것이었다. 또한 유능한 전문 인력들에게 단조로운 삽입 작업과 취출 작업의 부담을 덜어주어야 했다. 해답은 KR-Agilus 시리즈에 속한 TK 6 R900 타입의 Kuka 로봇을 통해 자동으로 로딩과 언로딩 작업을 하는, wbt가 개발한 로봇셀 Mobile Robot Cell(MRC) Flextray였다. Dannoritzer는 2015년 9월부터 유연한 이 트레이 시스템을 적용한 MRC Flextray를 사용하고 있다.

유저 인터페이스 덕분에 로봇 교육이 필요 없다

„이 로봇은 유연성, 정밀성, 속도를 갖추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는 최고의 해법입니다. 그리고 작업자가 없어도 근무조와 근무조 사이에서 CNC 머신을 가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율리안 Dannoritzer  생산 매니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덕분에 기계 조작자나 CNC 셋업 기사에게 추가로 로봇 교육을 할 필요도 없었다. Dannoritzer는 MRC Flextray를 연결하기 전에 Haas의 머시닝 센터 VF-2SSYT에 장치와 공구를 장착한다. 그런 다음 Rohoder로 팔레트에 반제품을 투입하고 그래픽 터치패널 인터페이스를 통해 로봇셀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화이트 특수 코팅된 KUKA 로봇이 팔레트가 대기 중인 트레이에서 부품을 꺼낸 후, 이 부품을 클램핑 장치에 끼운다. „이때 검사해야 할 부품에 접근하는 것이나 다양한 매개변수를 조회하는 것 모두 공정 안전을 위해 자동 모드를 중단하지 않고 가능합니다.“(율리안 Dannoritzer ) KUKA의 이 소형 로봇은 고도의 정밀성과 최대한 빠른 속도가 만족스럽다. 또한 콤팩트한 KR 6 R900은 도달 범위가 901mm이고 최대 하중 용량이 6kg으로 작업 공간을 이상적으로 커버한다. „우리가 개발한 이 로봇셀은 각각 두 개의 구성품별 팔레트를 장착한 최대 네 개의 트레이를 처리할 수 있어, 소량 또는 중급의 배치 크기에도 매우 적합합니다.“(요아힘 부커르트, wbt 이사) 디버링 스테이션이나 시험 장치, 시험 부품 배출장치 (SPC 트레이) 또는 측정 장치 같은 고객별 확장도 아무런 문제없이 가능하다. 기계 인터페이스가 내장된 자체 도킹 스테이션을 통해 MRC Flextray는 안전하고 정확하게 원하는 머시닝 센터에 배치된다. „이동 가능한 이 셀은 캐스터가 부착되어 있어, 다음 사용 영역으로 이동시켜 연결 시동할 수 있습니다.“(요아힘 부커르트) MRC Flextray는 내부 코딩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각 기계를 인지하고, 조작자에게 자동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동 가능한 이 셀은 캐스터가 부착되어 있어서 다음 사용 영역으로 이동시켜 연결 시동할 수 있다.

짧은 기간에 구매 비용 회수

„이 셀의 시간당 급여는 사양과 사용 영역에 따라 6 ~ 9 유로에 해당합니다.“(요아힘 부커르트) 따라서 짧은 기간에 구매 비용을 다시 회수할 수 있다. Dannoritzer의 경우 이미 투자한 만큼의 추가 이익을 보고 있다. 로봇셀과 밀링 센터가 함께 일하기 때문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생산이 가능하고 밀링 센터 작동 시간도 늘릴 수 있었다. „새로운 밀링 기술을 사용하면서 후속 공정이 필요 없게 되었는데, 프로세스만 줄이는 것 외에 제품 품질도 개선되었습니다.“(율리안 Dannoritzer ) Dannoritzer 는 수동 클램핑으로 인한 오류 원인을 배제하고 프로세스를 더욱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이 솔루션에 매우 만족합니다. 장기적으로 더 많은 제품을 자동화할 것입니다. 짧은 부품 터닝이나 후속 조립 단계를 위한 추가의 로봇셀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율리안 Dannoritz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