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투자를 선도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헝가리는 자동차 메이커들과 자동차 부품업체들에게 매력적인 국가이다. 2015년 승용차 분야 신규 등록 수가 14.4% 증가하였고, 2016년 1월부터 4월까지는 16.6% 증가하였다. 헝가리 외무부에 따르면 이 분야 수출 실적은 14% 성장하여 196억 유로를 기록하였고, 기업들은 이미 상당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슈테파네 이타쎄(Stéphane Itasse)

독일 제조사들이 헝가리의 자동차 산업 투자에 앞장 서고 있다. 메르체데스 벤츠는 헝가리 케치케메트에 두 번째로 승용차 공장을 건설하고 약 1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인더스트리 4.0 원리에 따라 생산 공장의 역량을 늘리고 동시에 유연성을 확보하여 신속하고도 미래 지향적으로 시장의 요건에 대응하며, 유연하면서도 다양한 자동차 아키텍처를 생산하는 효율적인 공장을 세우려고 합니다..“ (마르쿠스 쉐퍼, Mercedes-Benz Cars 부사장, 생산 및 공급 체인 매니지먼트)

케치케메트의 제2 공장은 차체 제작부, 도장부, 조립부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더스트리 4.0 일환으로 변화가 가능한 공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생산 시스템, 디지털 프로세스 체인, 생산 데이터 활용 그리고 인간과 기계의 새로운 협력 모델로 구성된다. 메르체데스 벤츠에 따르면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제조 현장을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인간 공학적으로 작업 현장을 개선할 수 있다. 생산은 2020년이 되기 전에 시작할 예정이다. 부지 결정과 공사 시행은 여러가지 제반 조건이 최종적으로 충족되는 것에 달려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벤츠를 따라 헝가리로 이동한다

메르체데스 벤츠의 케치케메트 공장은 2012년부터 전세계 시장에 판매하는 앞바퀴 굴림 방식의 소형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을 시작한 이래로 500,000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메르체데스 벤츠는 2016년 4월 말에 이미 5억 8천만 유로를 기존 공장에 투자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투자를 이미 진행하고 있다. Bosch(보쉬)는 2015년에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 센터를 개설하였다. 약 1,300명의 엔지니어들이 전자장치와 운전자 어시스턴트 시스템 콤포넌트 그리고 모터 컨트롤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는 4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운 수치라고 한다. 2011년부터 부다페스트 공장 확충에 약 1억 유로가 투입되었다. 이로써 보쉬는 지난 10년간 약 10억을 헝가리에 투자하였다. 헝가리 외무부에 따르면 보쉬는 하트반 공장에 추가로 190억 헝가리 포린트(약 6,120만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헝가리 정부는 601개의 일자리가 새로 창출되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470만 포린트 (약 151만 유로)의 비상환 보조금을 출연하였다. 외무부 장관 삐테르 씨이야르토에 의하면 앞으로 하트반 공장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컨트롤 시스템, ACC 시스템과 다양한 센서가 생산될 것이라 한다.

SCHAEFFLER(섀플러)는 구름 베어링 생산을 늘린다

섀플러 그룹은 FAG Magyarország Ipari Kft.의 헝가리 데브레첸 공장을 확장할 계획인데, 이는 새로운 생산공장을 건설하여 유럽에서 늘어가는 구름 베어링 수요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으로, 새로운 생산시설에는 구름 베어링 제작을 위한 최신 연삭 기술을 갖춘 기계를 확충하여, 이 공장의 생산량이 약 50% 증가할 것이며, 향후 몇 년간 직원도 약 500명 정도 늘릴 예정이다. 섀플러는 데브레첸 공장 확장에 모두 합쳐서 약 8천만 유로를 투자하였다. 새로운 생산공장에서 생산하는 첫 부품은 2017년 하반기에 생산될 예정이다. 다른 나라의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헝가리와의 관계를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Lear Corporation의 자회사인 Eagle Ottawa는 4월에 헝가리 솔노트에 새로운 생산공장을 신축하였다. 헝가리 경제부의 보고에 따르면 550만 포린트(약 1,770만 유로)를 투자하여 2017년 말까지 모두 8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Lear Corporation도 2009년부터 유럽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가 실현되는 것은 해외 투자자들이 헝가리를 신뢰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경제부 장관 미하이 버르거) 인도의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헝가리를 유럽으로 가는 발판으로 삼고 있다. „Apollo Tyres와 SMP 그룹은 2014년과 2015년에 두 개의 대규모 그린필드 프로젝트를 구현하였으며, 현재는 금속 콤포넌트를 제조하는 Sona 그룹이 폴가르에 공장을 세웠습니다.“ (외무부 장관 삐테르 씨이야르토)

헝가리는 자동차 산업과 관련을 맺으면서 다른 산업분야도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슈테파네 이타쎄(Stéphane Itasse), 인터내셔널 시리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