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단계 가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설비

DMG MORI ECOLINE은 수직 머시닝센터 ecoMill V시리즈와 범용 선반ecoTurn 450을 출시하며, 그들만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DMG MORI SLIMline® 멀티터치 컨트롤도 기본단계 가공 유저들을 겨냥한 실용성과 편의성 중심의 컨트롤러로서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2007년 이후, ECOLINE AG는 DMG MORI그룹 내 주류 계열사가 되기 위해 혁신과 개발을 멈추지 않았다. 수 년간의 연구개발과 시장조사를 통해, 초급 단계에서 하이-엔드(high-end)가공까지 보다 넓은 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었다. 이 연구개발의 대표적인 하이라이트로 새로운 머신 디자인 이외에도, 혁신적인 컨트롤러 DMG MORI SLIMline® 멀티 터치컨트롤을 들 수 있다. 기본가공 머신의 기준을 제시해온 DMG MORI의 ECOLINE제품과 관련하여 DMG MORI ECOLINE AG의 대표이사인 미카엘 박사와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ECOLINE 모델은 제3자의 입장에서 봐도, 계속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범용선반 ecoTurn 450과 수직 머시닝센터 ecoMill V 시리즈는 구조, 기술, 디자인 면에서 이전 시리즈와 비교하여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는 평을 받았는데, 최근 출시된 ecoMill V 시리즈는 동급 장비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맞습니다. ECOLINE장비들은 대표적 기본단계 절삭가공용 설비로서 탁월한 성능으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새롭게 공개된 디자인은 많은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우징에 사용되는 소재 사용시 마모와 스크래치 방지 기능은 공작물 표면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가공을 가능하게 하며, 가공 접근성과 인체공학적인 특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완전히 새로운 레벨의 기술력을 달성하였고, 가격 경쟁력도 갖게 되었습니다. 표준버전에서도 가능한12,000rpm의 스핀들과30개의 툴 매거진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재설계된 구조로 무게는 무거워졌으며, 기존 장비들의 한계를 넘어서는 뛰어난 가공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 19” DMG MORI SLIMline® 멀티터치 컨트롤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SIEMENS Operate의 이전 버전과 호환이 잘 되며, 프로그램 용량도 기존 5MB에서 4GB로 획기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직관적인 오퍼레이터 가이드, ECOLINE특유의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멀티 터치기술 등은 기존의 가공용 머신툴 시장에서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범용선반 ecoTurn 450에 적용된 혁신적인 기술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ECOLINE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ecoTurn 450은 사용자가 지금껏 고급/고난이도 가공 설비에서만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술적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 견고해진 구조, 파우더 코팅된 메탈 하우징, 양극 처리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스크래치 방지표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칩 보호커버는 대형 윈도우에 생길 수 있는 생채기를 사전에 예방하며, 안전 유리 윈도우는 외부에서도 손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5.8 m² 소요 면적의 이 소형 범용선반은 최적의 작업공간 가시성과 접근성을 자랑하며, 인체공학적인 특성으로 사용자의 작업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했습니다. Operate 4.5-SIEMENS를 적용한 3D 컨트롤기술의 15인치DMG MORI SLIMline® 패널 역시 정교한 공작물 가공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ecoTurn 450 모델은 옵션으로 MAPPS-Mitsubishi도 사용 가능합니다.

 

고객들이 기대할만한 다른 혁신적인 기술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시겠습니까?

±60 mm의 Y축이 적용되었으며, 빌트인 모터에서 최대 12개 전동 툴스테이션까지 장착 가능한ECOLINE을 통하여 복잡한 형태의 턴-밀 가공 부품도 최적의 조건에서 가공이 가능합니다. ecoTurn 450이 가지는 특징으로, 최대 4,000 rpm 속도의 스핀들, id 370 Nm 및30m/min의 X축 / Z축 고속 이송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기본 가공레벨에서 상당히 이례적인 특징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45° 주철 경사베드를 들 수 있는데, 이는45 mm의 넓은 가이드웨이와 결합하여 가공 안정성, 뛰어난 정밀도, 긴 툴 수명, 최적의 칩 배출을 보장합니다.  NC컨트롤 서보 드라이브(옵션) 이용이 가능한 자동 이동형 유압 심압대도 본 장비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DMG MORI ECOLINE AG의 대표이사 미카엘 박사(Dr. Michael Budt)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DMG MORI ECOLINE AG의 대표이사 미카엘 박사(Dr. Michael Budt)

ECOLINE은 기본단계 가공을 주로 하는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다고 하셨지만, DMG MORI 그룹의 다른 고급형 최첨단 머신 쪽에 더욱 가까워 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ECOLINE 머신의 잠재적 기술 성능과 DMG MORI 제품 프로그램 내의 다른 머신들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monoBLOCK®, duoBLOCK® 및HSC linear의 경우, ECOLINE 머신 중 하나인 MILLTAP 700 과 이용되는 산업분야가 상이합니다. 이는 DMG MORI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짜임새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그룹 내에서 우리의 역할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DMG MORI그룹 전체의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형태로 더욱 발전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룹 전체 전략에 부합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ECOLINE은 사용자들이 DMG MORI의 고급 최첨단 장비들에 입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COLINE 장비는 매년 기대치 이상의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DMG MORI장비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신규 고객들에게도 꾸준히 판매되어 왔습니다.

 

DMG MORI그룹은 생산공장의 현지화를 지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의 모든 대륙에 여러 개의 생산시설을 가동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산의 현지화를 지향하는 이유와 그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그 이유는 첫째,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납기가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합니다. 신규 고객들은 장비의 납기를 수 개월 동안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둘째, ECOLINE장비의 경우에는 가격 대비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근거리일 경우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세계 각지의 생산 시설을 통해 현지 고객들의 요구 조건을 최대한 맞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