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가공은 전통적인 제작법을 위협하지 않는다

3D 프린터로 만든 자동차와 시스템! 놀랄 만한 소식이다. 

기존 방식의 제조사들이 이 새로운 기술에 불안을 느끼고 일자리를 걱정하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니다. 이에 이 두 분야의 최신 동향을 알아보고자, 적층가공 발전을 피부로 체험할 수 있는 formnext 전시회의 부사장인 사샤 F. 벤츨러(Sascha F. Wenzler)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벤츨러 부사장님, formnext2016 준비에 한창이시죠.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formnext의 전시 범위는 얼마나 확대 예상됩니까?

우리는 지난 해에 성공적으로 데뷔한 이후로 계속해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행사를 6개월 이상 앞두고 예약이 이미 작년 면적을 훨씬 초과했습니다. 또한 적층가공 분야에서 중요한 시장 리더들이 대부분 빠짐없이 formnext에 참여한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종래의 기술을 대표하는 혁신적이고 유망한 기업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Mesago가 전반적으로 변화를 고심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오늘날의 전시회 컨셉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우리는 작년에 업계와 긴밀히 의견을 교환하면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formnext 전시회프로필을 완성했습니다. formnext 2015가 최고의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 우리의 전시업체들, 박람회 카운셀러 그리고 파트너 tct와 계속해서 긴밀히 대화하면서 외형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전체적인 개발 프로세스와 생산 프로세스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디자인에서 제작을 거쳐 양산 생산에 이르는 모든 것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formnext는 적층가공과 종래의 제조법과 관련하여 다음 세대의 스마트한 산업적 생산기술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올해 전시업체와 이들이 소개할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고, 전시업체 수가 얼마나 됩니까?

적층가공 기술과 종래의 제조법의 조화에 엄청난 잠재력이 내재해 있다는 인식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있는 기술이 함께 성장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formnext의 성공은 첫 번째로 특히 이 곳에서 볼 수 있는 것, 즉 “적층” 가공법과 “종래의“ 가공법으로 이루어진 조합이 제공하는 잠재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두 번째로는 산업적 제조 프로세스에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formnext가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현재 참가업체 수가 이러한 성공을 대변합니다. 면적이 늘어나기도 했지만, 3월 중순 현재 60개의 새로운 전시 업체가 이미 등록을 마쳤습니다. 

몰드 제작, 공구 제작, 프로토타입 제작의 모든 면을 대표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적층가공법이 전통적인 제조법을 궁지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부사장님께서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하는 기존 업체들이 “적층가공“에 대해 어떤 말들을 하고 있습니까?  

제 생각에 적층가공 기술은 “전통적인 제조법“에 대한 위협이 아니며,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보완책입니다. 적층가공법은 특히 다른 제조법과 조합할 때에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점차 많은 기업들, 공구 제작 업체와 다이 제작 업체들도 이 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업체들은 적층 가공법과 종래의 방법들을 합리적으로 적용하여 자신들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생산 환경을 미래의 시장 요건에 맞추어 정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적층가공 기술을 다루어야 합니다. 현재의 가능성과 가까운 장래에 가능한 것들을 formnext에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전시 업체들 가운데는 반가운, 특히 처음 참가하는 업체가 많이 있습니까? 그리고 이번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명한 기업들이 어떤 회사들이 있나요?

적층가공 분야에서는 ExOne이 중요한 마켓 리더에 합류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Additive Industries,Alphacam, Arburg, Arcam,Citim, Concept-Laser, 3D Systems,EOS, Envisiontec, FIT, HP, Keyence,Materialise, Prodways, Realizer, Renishaw, Ricoh, Sisma,SLM Solutions, Stratasys, Trumpf, Voxeljet이 대표적인 업체들입니다. 기계 산업의 최상위 그룹에서도 등록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GF이 부스에서 볼 수 있을 것이고, Hermle와 Sauer/DMG Mori도 참여합니다. 특히 Antonius Köster, Bikar Metalle, Heraeus,Käfer Werkzeugbau, Kegelmann, Knarr, Lamy, Listemann,Werth Messtechnik와 다른 많은 전통적인 기업들이 formnext를 그들의 전시회 플랫폼으로 인정해준다는 점이 기쁩니다. 소프트웨어 섹터에서도 Altair, Autodesk, Dassault Systèmes,Ikoffice, Machineworks-Polygonica 등의 유명한 업체들이 이번 행사의 발전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Sascha F. Wenzler
formnext 전시회의 부사장인 Sascha F. Wenzler

방문객와 전시업체들은 2015년 첫 번째 formnext에 대해 프로젝팅과 거래에 대해 그리고 전시 플랫폼과 전시에 참가하여 거둔 성공에 대해 뭐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까?

방문객의 96%가 formnext에 매우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특히 방문객의 수준과 의사 결정력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전세계 사용자 산업 분야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들이 박람회에 많이 방문했습니다. 그 가운데는 우주 항공, 자동차, 의료 기술, 에너지, 화학, 보석, 의류 분야의 수 많은 국제적인 OEM들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매우 많은 거래가 직접 이루어졌고, 주로 적층가공 분야의 대표들이 활약했습니다.그러나 종래의 제조업체들도 방문객들이 전세계에서 참여하고 또한 그들이 지닌 역량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formnext 컨셉트에 대한 비판은 없었습니까?

하하!, 없었습니다. 모두들 알고 있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우리 전시회는 강력하게 데뷔하였고, 모든 관계자들로부터 매우 많은 격려와 칭찬을 받았습니다. 첫 회부터 적층가공 기술의 국제적인 마켓 리더들이 대부분 전시업체로 참여하였습니다. 방문객들의 다양한 국적과 수준 그리고 전체 조직과 우리의 파트너인 tct가 내용상 매우 훌륭하게 조직한 컨퍼런스라고 인정해주셨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이러한 수준을 더욱 강화하고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하는 접근법으로 적합한 기존 영역을 확충하는 것입니다.

독일에는 유사한 테마를 다루는 전시회들이 더 있습니다. 지난해 성공 이후 경쟁사들의 반응이 어땠습니까?

슈투트가르트 전시회 측에서 formnext의 성공적인 데뷔를 축하해 주었습니다. 우리도 슈투트가르트의 성공적인 Moulding Expo를 축하했습니다. 양쪽 행사가 서로 다른 컨셉트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자신들만의 권한을 갖고 있으며,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각자의 길을 갈 것입니다.  

어느 국가들이 formnext에 참여하거나 방문하기 위해 애를 쓰나요?

가장 중요한 전시 국가와 참여 국가는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폴란드 러시아, 스페인, 터키, 아시아권의 거의 모든 국가와 미국입니다. 전세계에 자리잡은 전시회 프랑크푸르트 콘체른과 연결하여 우리는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특히 전시업체와 전시회의 수준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독일과 유럽의 중심인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우리는 국제성이 formnext의 컨셉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전시 업체의 42%가 해외에서 참가 했으며, 방문객들 중 해외 방문객은 47%였습니다. 

전시회에서 함께 다루고자 하는 주제나 측면이 있습니까?

우리는 전체적인 산업적 프로세스 체인을 더욱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디자인, 재료, 소프트웨어, 품질 보장 영역의 확대가 속합니다. formnext 2016은 이미 정상적인 궤도로 접어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