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 혁신 전시장 METAV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Metav 2016은 많은 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어 정밀 공구 공급자들에게도 환영받는 플랫폼이다. 그 초점은 체감할 수 있을 만큼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솔루션에 있다.

Dr. 베른하르트 라이헨바하: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보링 헤드 지오메트리 HCP-IQ의 개선된 특성은 진동을 줄이며, 성능과 공정 안전성을 현저히 개선한다
보링 헤드 지오메트리 HCP-IQ의 개선된 특성은 진동을 줄이며, 성능과 공정 안전성을 현저히 개선한다

성능 개선, 가공 시간 단축, 공정 안전성 증대 – 이는 Metav 2016을 통해 소개된 공구 섹터 부분 혁신의 핵심적인 장점이다. Iscar가 교체 헤드 드릴링 시스템인 Sumocham을 확장한 새로운 유형의 드릴링 헤드인 HCP-IQ가 한 예이다. 직경 8 ~ 25.9mm의 0.1mm 크기로 구매 할 수 있는 이 드릴링 헤드는 ISO-P (스틸)과 ISO-K (주철) 소재의 피삭재를 특히 효과적으로 가공할 수 있다.

Iscar에 의하면 새로운 절삭 지오메트리를 개발할 때에 일반적인 성능을 높이는 것 외에 센터링 능력을 확실하게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한다. 이 드릴링 헤드의 오목한 지오메트리와 새로운 치즐 에지 덕분에 드릴링 중에 축방향힘과 토크값이 현저히 줄어든다. 공급자에 따르면 다양한 지오메트리 최적화가 센터링 능력을 현저히 개선하고, 이로 인해 파일럿 홀이 없어도 최대 12 x D까지의 드릴링 깊이가 가능하다. 파일럿 홀을 생략함으로써 필요한 공구 수가 줄어들고 전체 가공 시간이 최대 40% 단축된다.

댐핑 기술과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정밀 보링 헤드인 Big Kaiser의 EWD Smart Damper는 신속한 무진동 보링 가공을 약속한다. 이 보링 헤드는 깊은 보어홀 가공 시 진동과 흔들림을 줄이고 더욱 우수한 표면 상태를 보장하며 절삭 성능을 향상시킨다. 높은 절삭값으로 가공이 가능하고, 가공 시간이 매우 짧아진다. “역동적인 진동 댐핑 성능 덕분에 정밀 보링 헤드의 생산성이 10배 이상 높아지고 수명이 훨씬 길어집니다.“(랄프 빈터홀러, Big Kaiser GmbH 이사).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직경을 기준으로 0.001mm의 정확도로 설정된 조정 범위를 보여준다. “이 디스플레이는 조작 오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복잡한 버니어 캘리퍼스 표시가 없어도 됩니다.“(랄프 빈터홀러)

진동 댐핑 특성을 지닌 초경 합금 엔드밀 커터

그루브 커팅과 슬로팅을 위해 고안된, 너비 1.2mm 및 1.4mm의 M101 타입 밀링 커터는 일반적인 강과 스테인레스 스틸 그리고 티타늄 재료에 특히 적합하다
그루브 커팅과 슬로팅을 위해 고안된, 너비 1.2mm 및 1.4mm의 M101 타입 밀링 커터는 일반적인 강과 스테인레스 스틸 그리고 티타늄 재료에 특히 적합하다

진동 댐핑 성능은 Franken의 새로운 밀링 커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트로코이달 가공을 위한 초경합금 엔드밀 커터는 강 또는 주철 재료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Jet-Cut 지오메트리로, 그리고 스테인레스 스틸 재료와 다양한 합금 어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TiNox 지오메트리로 구매 가능하다. 두 모델 모두 세 가지 길이 (2 × D, 3 × D, 4 × D)로 제공된다. 트로코이달 절삭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이 엔드밀 커터는 부등 피치, 부등 비틀림각 또는 새로운 마이크로 지오메트리와 같은 진동 댐핑 특성을 구비한다. 제조사에 따르면 새로 개발한 칩 브레이커는 공구의 축방향 인장력을 줄이고 포켓에 칩이 쌓일 위험을 최소화한다.

Kyocera도 새로운 엔드밀 커터를 갖고 뒤셀도르프를 찾았다. 4TFK/4TFR 시리즈는 티타늄과 같은 난삭 재료 가공을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제조사에 따르면, 넓은 칩 챔버와 넓은 절삭각이 피드가 빠를 시에도 매우 우수한 칩 배출을 책임진다고 한다. 제조사 자체적인 PVD 코팅 기술인 Magecoat Nano가 극대화된 안정성과 수명에 기여한다.

Hartmetall-Werkzeugfabrik Paul Horn은 자칭 시장에서 가장 좁은 커팅 인서트 슬로팅 커터를 제공한다. 그루브 밀링과 슬로팅 커팅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M101 타입의 이 커터는 커팅 너비 1.2mm와 1.4mm가 확대되었다. 그루브 깊이 19.5mm 또는 20mm, 직경 63mm 및 80mm 크기로 구매할 수 있다. 직경 63mm인 모델은 실린더 샤프트 직경이 25mm이고 DIN 1835-B 웰던 공구 홀더를 포함한다. 이 모델은 내부 냉각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직경이 80mm인 모델은 아버 장착식 밀링 커터로 또는 밀링 아버링이 적용된 버전으로 구매 가능하다. 커팅 너비가 1.6mm ~ 4mm인 지금까지의 밀링 커터와 같이 새로운 모델에도 초경합금 커팅 인서트가 장착되어 있다.

Jet-Cut 엔드밀 커터는 특별히 트로코이달 머시닝을 위해 개발하였다
Jet-Cut 엔드밀 커터는 특별히 트로코이달 머시닝을 위해 개발하였다

모듈러 인터페이스가 5μm의 런아웃 정확도를 보장한다

Metav는 클램핑 기술 분야에도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였다. Haimer는 공구 제조사 Kennametal과 공동 개발한 초경합금 공구 헤드를 위한 모듈러 인터페이스인 Duo-Lock 최종 버전을 내놓았다. 특수 더블 콘과 추가적인 세 번째 지지면을 인터페이스 뒷면에 갖는 혁신적인 스크류 디자인을 기반으로 이 인터페이스는 높은 안정성과 부하 용량 그리고 5μm의 런아웃 정확도를 보장한다. “이는 밀링 어플리케이션에서 시간당 칩 부피 증대에 확실히 기여하며, 따라서 모듈러 밀링 시스템으로서 최신세대 솔리드 초경 밀링 커터과 유사하게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진동 댐핑을 바탕으로 공구 수명도 길어집니다. Duo-Dlock의 Z-정확도는 10mm이고 따라서 시간이 많이 드는 사전 설정 프로세스를 생략할 수 있고, 공구를 직접 기계에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안드레아스 하이머 이사)